브랜드 전략과 관리

브랜드 전략과 관리하는 법

일단 브랜드를 전략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대략적으로 5가지로 나뉘어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하나하나 설명리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회사 브랜드 엠블럼

브랜드 확장 전략 있습니다.

기존 브랜드를 계속 쓰면서 여러 가지 카테고리에 확장하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3M 회사나 야마하 회사를 들 수가 있습니다. 이들은 다국적, 여러 제품의 확장적으로 브랜드를 확장하면서도 성공한 대표적인 브랜드인데요. 실제로 신규 브랜드의 실패 성을 줄이면서 기존에 우수하고 이미지 좋은 브랜드를 계속 유지하면서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단 단점으로는 그쪽 방향의 전문성을 보자면 약간 떨어진다는 인식이 있을 수 있기에 많은 투자와 지속성이 필요로 하기는 합니다.

브랜드 개발 전략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여 기존에 단점이나 실패한 이미지를 벗어버리고 새롭게 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는 실제로 광고나 마케팅 등을 하면서 수많은 비용이 소모되며, 그리고 실패를 할 수 있는 확률도 기존의 브랜드 확장 전략에 비해서는 큰 부분입니다. 그러나 대표적으로 성공한 사례를 보자면 현댕의 제네시스 등을 보자면 독자적으로 나온 라인업으로 제네시스 라인의 브랜드를 고급화시킴으로써 성공한 사례도 있습니다.

(co – brangding) 코 – 브랜딩

이는 한 가지 제품의 브랜드를 여러 회사가 보유하고 함께 투자하는 경우나 타사가 보유하고 운영진이 다른 전략입니다. 즉 보유는 내가 하지만 직접 마케팅이나 개발이나 제품 향상 등은 전문 기업으로 이업시켜서 하는 전문적인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단 이 같은 경우는 성공한 경우래도 매출이나 여타 부분은 부족한 게 있겠습니다.

멀티 브랜드 전략

이는 대표적인 모기업을 바탕으로 여러 아래 자회사 기업을 두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삼성이라는 대표적인 모 회사를 두고 아래로 삼성전자, 삼성 바이오, 삼성물산, 등등 다양한 분야의 카테고리에 브랜드화시켜서 확장을 해나가는 부분입니다. 이는 모회사의 대표성과 안정성을 가지고 진행하는 것으로 투자도 사람들의 이미지도 절대적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인 확장 전략이 있습니다.

이는 동일한 제품 카테고리 내에서 한 가지 메인 회사가 생산을 맡아서 하게 되지만 이를 유통 라인에서 각기 다른 제품으로 조금씩 변경하여 판매 함으로써 그 카테고리 라인의 확장성을 보여주는 전략입니다. 이는 유통회사들의 홍보와 마케팅의 경쟁으로 소비자 층의 관심도를 증가 시킴으로 결론적으로 많은 사람들의 구매를 불러올 수가 있습니다.

오늘 함께 브랜드 전략 부분과 어떻게 관리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