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마케팅은 굉장히 쉽다고 생각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목을 끌고 소비자가 반응하게 하면 된다는 이야기죠 그러나 우리는 알아야 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홍보해서 보이고 그것에 소비자가 반응하고 그리고 실제로 구매를 한다거나 하는 자신의 원하는 목표와 계획이 이 루어저 야한 다는 것이죠. 거기에 우리는 속성 공간이라는 이야기를 말하곤 합니다. 이게 무엇인지 말씀드릴게요.
제품은 속성의 다발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이때 제품을 분석할 때 차근차근 보면 기본적으로 다차원적으로 제품을 확인하고 그리고 서비스 위치시키면서 보는 게 효과적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고객의 니즈를 채우는 편의성으로 제품을 이해하기도 하며, 아니면 제품을 속성으로 분석해서 보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일단 몇 가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드 지향, 전통 지향, 그리고 자연 지향, 오락 지향, 가로 도표 그리고 세로 도표로 나눈 뒤에 그사이에 들어간 표를 많이 보셨을 거예요. 자 다시 보면 외향성 성격, 내향성 성격 이렇게 많은 것을 가로 세로 도표를 통해서 보고 알 수가 있습니다.
마케팅의 속성 공간 체크 이해해보기
자 그러면 각각의 속성 값을 일단 제품의 수준을 보면서 한 가지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수준을 3가지 수준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의 부가기능, 제품 형태, 제품 핵심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 이점을 가장 가운데 놓고 그리고 포장, 상품 특성, 크키, 용량, 품질, 브랜드명, 그리고 a/s 보증, 배달, 신용공여, 설치 등등으로 보면서 몇 가지 속성 공간을 보면서 분석을 할 수가 있습니다. 한 가지 논문에는 조인트 스페이스 맵을 활용 하여 소비자의 선호나 제품을 보면서 각종 속성 공간을 중시되고 선호도를 파악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변수에 선호라는 속성이 추가되면 그리고 내적 분석이나 외적 분석으로 선호 데이트를 수집하고 백터를 추정하는 분석을 하고 이해를 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