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 측정 방법
우리는 브랜드라는 것이 우리 머릿속에 상품이나 회사의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잣대라고 생각이 듭니다. 즉 고객의 선호하는 브랜드에 따라서 상품의 판매 등이 굉장히 크게 작용을 하게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그리고 어떤 형식의 이미지화를 시키는지가 중요하게 생각하게 됩니다.
먼저는 브랜드화 즉 고급스러운 상품의 이미지화를 시킬 것인지 아니면 가성비 좋은 그런 상품으로 브랜드화 시킬것인지 등등으로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를 실제로 데이터화 수치화시켜서 브랜드를 가치화시킬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실제 구매 이력 그리고 전국의 있는 브랜드의 매장 수 그리고 회사의 규모 등등의 모든 것이 브랜드 가치가 될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 밖에 브랜드 가치를 보여주는 지표는 바로 고객의 구매 지수 인데요. 즉 상품의 충성도, 반복적인 구매율, 그리고 상품에 대한 애착, 및 그리고 이후에 판매되고 중고로서 아니면 더 상품으로써 활용가치가 높아서 올라가는 모습을 보일 때 브랜드 가치는 더더욱 올라갈 수가 있겠죠.
데이비드 아커라는 학자가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인식 지표를 보여주었습니다.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인자로써는, 성실, 자극, 능력, 세련, 소박의 인자를 브랜드 퍼스널 지표로 보여주었고 이에 따른 주요 요소들에는, 견실한 기업인지 정직하고 건전 한 회사의 기업인지 그리고 그런 물품을 판매하는 곳인지가 브랜드의 이미지 가치를 표현한다고 할수 있으며, 사람들이 그 회사 브랜드 제품을 가지고 있을 때 동경, 용기, 참신함 등을 보여준다면 각각 다양한 브랜드의 가치를 보여줄 수가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련 및 소박한 상류 계급에 이미지를 보여주는 브랜드라면 누구나 선호하고 비싼 가격의 책정이 도어 있을텐데요. 예를 든다면 구찌나 샤넬 등등 대표적인 예가 되겠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브랜드 가치를 평가하는 게 있을 텐데요. 특히나 사람들 이미지 속에 개성이 있는 브랜드로 낙인이 되어 있어야지 성공률을 높인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